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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정보] 레트로Retro 디자인

제이&에스 2022. 4. 24.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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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Retro)

레트로(Retro)는 복고주의 즉 과거를 회상, 추억하는 Retrospect의 준말로 과거의 상태로 돌아가거나 과거의 전통, 문화를 그리워하여 그것을 표현하려 하는 것을 말한다. 레트로는 음악, 패션, 디자인 등 문화 전반적으로 사용되어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되어 신조어로 명시된다. 이후 여러 산업에서 사람들의 기호에 맞춰 재해석된 디자인 결과물이 좋은 반응을 얻게 된다. 1971년 디자이너 입생로랑이 선보인 S/S컬렉션에서 1940년대 패션을 재현시킴으로 레트로룩이 한 장르로 유행하게 되기도 했다. 

(입생로랑 1971년 S/S컬렉션 - 출처: https://www.jungle.co.kr/magazine/10725)

 

레트로의 유행이 지속되면서 새로운 것을 찾으려는 시도는 계속 이어졌고 레트로에 기본을 두고 색다르게 시대에 맞는 트렌디한 재해석한 뉴트로(newtro)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졌다. 뉴트로는 기존 기성세대의 추억을 자극하는 레트로와 달리 현대적인 감각을 재해석하면서 다양한 계층의 공감을 가져왔다. 레트로 디자인과 뉴트로 디자인은 과거의 재현, 과거의 현대적 해석, 추억과 향수, 호기심, 새로운 도특함 등의 감성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산업 전반에 새로운 마케팅이 되었다. 레트로와 뉴트로의 열풍은 지속되고 있으며 또 다른 형태로 발전할 것이다.

 

레트로디자인사례
(진로이즈백 출처: 하이트진로 홈페이지)
곰표맥주
(곰표맥주 - 출처: 곰표 인스타그램)
오비맥주 레트로 디자인
(오비맥주 레트로 디자인 - 출처: OB맥주)

주류업계 또한 뉴트로 열풍에 한몫하고 있다. 곰표를 시작으로 하이트진로, OB맥주 등 뉴트로 디자인 열풍에 제품을 내놓으며 마케팅을 하고 있다. 대체로 성공적인 마케팅이었다는 평가다. 실제로 곰표 맥주의 경우 출시 초기 품절 대란을 겪으며 각종 SNS에 인증샷으로 도배가 될 만큼 큰 인기를 얻었다. 한 때 편의점에서 수입 맥주를 제치고 1위에 등극하는 등 편의점에서 단독 판매하는 맥주가 대형 맥주회사를 누르고 매출 1위에 오른 건 곰표 맥주가 처음이라고 한다. 제품의 맛은 호불호가로 나뉘기도 하지만 MZ세대의 감성을 자극했다는 분석이다.

 

(곰표 굿즈 - 출처: The JoongAng)

곰표는 상상도 못할 곰표 굿즈를 탄생시키며 모든 상품이 품절일 정도로 인기였다. 콜라보 제품이 20여 종이 넘는다. 패딩부터 치약, 후라이팬까지 다양한 업체에서 콜라보 요청이 쇄도한다고 한다. 최근까지도 복고 열풍에 힘입어 단발적인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인기는 지속되고 있다. 레트로를 새롭게 재해석한 뉴트로 디자인의 성공사례로 남을 것이고 앞으로 또 어떤 기발한 제품이 등장할지 기대되기도 한다.

 

 

(응답하라1997 - 출처 tvn)
(슈가맨 - 출처: jtbc)

응답하라 1997은 2012년에 tvn에서 제작된 감성 복고 드라마이다. 방영 내내 신드롬을 일으키며 2012년 케이블 TV 제작 드라마 중 역대 시청률을 기록했다. 30대 40대 중년들에게 아련한 추억과 향수를 전해주며 응사 시리즈를 만들기 시작했다. jtbc에서 제작한 투유 프로젝트 슈가맨 이 프로그램 역시 과거 한 시대를 풍미했다가 잊힌 가수들을 찾아 재조명하는 프로그램으로 그 시대를 회상하며 추억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드라마, 예능, 개그, 가요 등 복고라는 소재로 프로그램의 개발은 계속되고 있다. 

 

'사람은 추억을 먹고 산다.'

좋은시절과 힘든 시절 함께한 노래, 영화, 음식 등 생활문화의 모든 것이 레트로디자인의 소재가 되고 레트로디자인은 뉴트로디자인의 좋은 아이템이 된다. 

 

간단히 언급했지만 산업 전반의 레트로, 복고의 열풍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익숙하면서 새로운 재미를 주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고 하나의 장르로 발전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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